오피스텔 취등록세/부가가치세 세금정보






젊은층의 결혼기피 현상과 더불어 집마련 보다는 오피스텔의 수요가 크게 늘고 있습니다. 부담감이 큰 편인 아파트나 주택의 가격보다는 조금 저렴하면서도 월세, 전세 등의 재테크 측면에서도 유리하기 때문인데요. 이때에 오피스텔 매매를 하게될 시에 세금에 대한 내용을 알고있으셔야합니다. 바로 오피스텔 취등록세, 또 하나는 오피스텔 부가가치세 입니다.




매매의 목적으로 오피스텔을 구입하는 이유는 바로 임대를 통한 수익을 내기 위함일텐데요. 세금을 전혀 배제하고 무작정 매매를 하신다면, 세금빠지는 부분이 커서 수익에 커다란 구멍이 날 수도 있답니다.



간단하게 설명드리자면 오피스텔 취등록세는 주거용과 업무용의 분류에 상관이 없이 4.6%의 세금이 발생하게 됩니다. 일반적인 주택의 취등록세보다 상당히 많은 수치이긴 하죠.


또한 오피스텔 부가가치세로도 고민이 될 것인데요. 이 부가가치세는 일반임대사업자에 한하여 환급신청을 하게되면 환급을 해준답니다. 주의할 내용은 주택임대사업자는 이 내용에 포함이 안됩니다. 즉, 환급을 받을 수 없다는것이죠.

이것을 예를 들어서 설명하자면, 일반임대사업자로 등록을 한 후에 부가가치세를 환급받았다고 한다면, 오피스텔은 업무용이 되는것이고요. 주택임대사업자로 등록하신후에는 주거용이 되는것입니다. 즉, 환급은 불가능입니다.



이상으로 오피스텔 취등록세/오피스텔 부가가치세에 대하여 알아보았습니다. 모든것이 그렇겠지만 오피스텔 투자도 만만치 않은듯합니다. 잘 알아보시고 결정하셔야 실제로 큰 수익의 차이가 결정될 것입니다.



이 글을 공유하기

댓글

Designed by JB FACTORY